이사 준비하면서 집에 굴러다니던 2002년 텍스 리턴 관련 서류들을 보고 버리기 전에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해서 올립니다. 혹시 틀린거 있으면 고쳐주시고, 더 아시는 부은 더 보태서 잘 정리해주셔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텍스리펀 관련글들은 FAQ에 있습니다.
세금 신고 할 기간이(4월30일까지) 다가 오면 우체국에 가보시면, 텍스리펀 관련 서류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우체국에서 가져 온것은 General Income Tax and Benefit Guide 랑 T1 General British Columbia 였습니다.
General Income Tax and Benfit Guide(이하 설명서)는 말그대로 가이드북이고요, T1 General British Colubia는 실제로 작성해서 보내야할 Form입니다.
그리고 각종 세금 관련 서류, 학교에서도 그때쯤 되면 뭔가 날라오고요, 일하는데서 받은 T4도 챙겨두고, 방렌트관련 세금.뭐 그런것도 있다고 하더군요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설명서를 천천히 살펴본다
뭐..영어 공부 한답시고, 죽 읽어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라일이라 법적관련되 단어도 많고, 사실저도 무슨 말인지 잘모르겠지만, 전체적인 설명과, Form에 관련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2. Form을 살펴본다
아마 각주마다 조금씩 틀린것 같은데, 어쨌든, 크게 보면 Federal, Province로 나눠져있습니다. 그리고 예비로 카피본이 하나더 있습니다
3. 그럼 시작할까요
정독을 하셨든지 대충 읽어 셨든지.. 아무튼 암담하실겁니다. 어쨌든, 시작해보겠습니다. 우리에 목표는 Form에 있는 Income Tax and Benefit Return 이라는 파란 종이를 완성하는게 목표입니다.
4. T1 GENERAL(Income Tax and Benefit Return, 파란색)
첫번째 장은 신상정보 완성 같은겁니다. 그냥 쭉어주시고, 그리고 밑에 보면 Elections Canada에 정보를 줄까 말까 하는게 있는데요, 맘쓴다고 yes했는데, 덕분에 한달에 한번씩하는 설문조사 걸렸습니다.
5. 파란거 2번째 페이지
첫번째 하얀 박스 Please answer 어쩌고 하는거..Foreign income하는거...내가 외국인이라서 나랑 관계있는거 아닌가 당황스러워 했는데, 그게 아니고 캐나다사람이 캐나다 국외에 했던거..그런거 관련입니다. 정답은 2번 No 이고요
밑에 Total income항목은 저랑 해당된거은 첫번째 Employment income (box 14 on all T4 slips) 101란에다가 T4폼에 있는 box14 내용 적어주시고요. 나머지껀 그냥 캐나다에서 잠시 일하는 분들은 해당 않되실것 같네요. 그리고 계산한 결과, total income을 150란에다가 적어 줍니다.
6. 파란거 3번째 페이지
젤 위에 보면 검정색 글씨로 스케줄 1하고 폼428 하고 관련된거 붙이라는거는 잠깐 제껴두시고, Net Income 항목을 먼저 보겠습니다.
먼저 옆페이지에 있던 150번에 항목 숫자 옮겨주시고, 계산할려고 보니깐 해당사항이 없군요. net income을 236번에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Taxable income도 같은 방법으로 하면 taxbale income을 260번에 왕성 하실수 있겠습니다.
7. schedule 1 (Federal Tax, 파란색)
파란거 마지막 4번째 페이지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스케줄 1하고 폼428이 필요합니다. BC주껀 BC428이라고 되어 있네요. 빨간색종이로요
스케줄 1을 보시면 뭐..또 계산하는겁니다. 겁먹지 마시고, 사실 캐나다 사는 사람이 아니라서 그런지 행당 사항도 별로 없습니다.
제일 처음에 return(파란색)폼에 있던 260란의 숫자를 적어주시고, 조건에 따라 계산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31,677 미만에 해당 되는군요.
Federal non-refundable tax credits 항목을 보겠습니다. 첫번째 Basic personal amount에따라 $7,634을 300번에 적어줍니다. 저같은 겨우는 308번 CPP관련이랑 312번 Empolyment Insurance 관련을 채워 주고, 그리고 학교 다녀셨던분들은 Tuition and education amounts, 323번(이걸 계산하실려면 스케줄11번을 완성하셔야 합니다.)을 완성해주시고 밑에 나와 있는대로 계산을 하면 Total federal non-refundable tax credits, 350번을 완성하실수 있겠습니다.
8. 스케줄 2번째 페이지
Net federal tax를 계산하는건데,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적힌데로 하시면 Net federal tax, 420번 항목을 계산하실수 있겠습니다. 계산 결과가 "0"이 나온 다고 실망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9. BC428(British Columbia Tax, 빨간색)
앞에 했던 스케줄1(Federal Tax, 파란색)이랑 계산 방식이 거의 비슷합니다. 이걸 하시면 British Columbia Tax를 계산하실수 있습니다.
10. T1 GENERAL , 파란색 4번째 페이지
Refund or Balance owing 에서 420번 Net federal tax와, 428번Provincial or territorial는 앞서 했었던 Federal Tax, British Columbia Tax 계산 결과를 적어 주시고 계산을 하면 total payable, 425번 결과가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는 "0"이 나왔네요
Total income tax deducte(from all information slip) 437번, CPP 488번과 Provincial or territorial credites (스케줄 11번결과) 479번을 계산하시면 여러분들의 total credits 482번이 나옵니다. 그럼 이걸 다 돌려 받는냐, 그게 아니고 거기 보시면 알겠지만, 425번에서 482번을 뺍니다. "0"에서 빼니 당연히 계산결과가 "마이너스"겠죠? 처음에 당황했었습니다. 그러나 거기 잘 읽어 보시면 Negtive로 나오면 세금을 돌려받을수 있고, positive로 나오면 Balance owing 이라고 하네요
11. 검토
그래도 혹시 모르니 한번씩 훝어 보시고 작성한 폼과 관련서류들을 잘챙겼는지 보시고, 책 사이에 있는 봉투에 잘 봉해서, 보내시면 되겠습니다
12. 마치면서
계산을 해보시면 하시겠지만, 자기가 낸 세금을 기본으로 얼마를 못돌려 받을수 있는식으로 계산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간에 결과가 "0"이 나온는것은 못돌려 받는다는게 "0", 즉, 자기가 낸 세금을 다 돌려받을수 있다는 좋은 소식입니다.
그리고 정식으로 일하지 않으셔도 SIN 카드 있으신분들은 꼭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각주 Sales Credits을 돌려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British Columbia 같은 경우 $75 이였습니다.
그리고 학교 관련은, 제가 아무리 계산한 결과 몇달 다녀서는 못 돌려 받는거더라고요. 1년내내 풀타임으로 다니면 아마 어느 정도 세금 돌려 받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 한번, 이런씩으로 작성해서 보내면, 다음 부터는 컴퓨터 프로그램 같은거 사셔서($45정도) 바로 인터넷으로 보고가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T1 General의 첫번째 페이지에서 GST/PST credit을 선택하신분들은 뭐..4번에 걸쳐 얼마씩 온다고 하는군요. 저 같은 경우는 $45을 한번 받았습니다.
13. 진짜 마치면서
여러분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민오시고, 사업하시는 분들은 계산할것도 많고, 조금이라도 세금 더 돌려 받으실려면 전문적인 회계사 같은데서 돈주고 확실히 해야 하겠지만, 캐나다에서 잠시 일하다 한국으로 돌아갈 깻잎 여러분들은 혼자서 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세금 환급철이 오면 회계사뿐만 아니라 여기저기서 $20~25 사이에 일반인이 학생들 세금 환급을 도와 준다는 글귀를 가게앞에서나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할수 있습니다. 귀찮아서 혹은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여기 저기 맡기시지 마시고, 아마 캐나다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세금 환급, 직접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깻잎까페 박재용님 글)
추가정보: http://blog.daum.net/juicypinky/14010172
2012년
http://www.studiotax.com/en/?page=2 <= 해당 사이트 들어가서 년도에 따른 파일 다운하여 진행
'Working Holiday > Canada'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 Whistler) Blackcomb job interview (0) | 2011.11.06 |
---|---|
(in Whistler) Thinking (0) | 2011.10.30 |
(in Whistler) Blackcomb job interview (0) | 2011.10.27 |
(in Whistler) Halloween, Cooming Soon ! (0) | 2011.10.26 |
(in Vancouver) Trip (0) | 2011.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