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ing Holiday/New Zealand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방법

뉴질랜드는 3개월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국가이지만, 이후로는 학원을 등록해서 학원 등록 기간만큼 학생비자로 변경하거나, 관광비자를 연장해야 뉴질랜드 체류가 가능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있는 기간 동안 공부를 하지 않고 여행을 하고 싶어도 또 관광비자로 변경을 하거나 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여러 번의 비자를 신청해야 하며, 그렇가 하면서 발생하는 비자 신청비와 비자 신청 후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 등의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또한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요즈음 대학생들은 어학 연수를 떠나기 전에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받아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3개월간 공부도 할 수 있고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도 있으며, 한번에 뉴질랜드 1년 체류 가능한 비자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 비자신청은 매년 변경될 수 있기에 3월 중순 쯤에 확인 해서 신청일 확인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중간에 날짜가 변경이 되기도 하기에 수시로 확인하는 게 좋음) 선착순인 만큼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받으려는 분들은 해당 일이 오면 컴퓨터 앞에 대기하고 있다가 가능한 빠른 시간에 인터넷으로 비자 신청을 합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 신청은 뉴질랜드 이민성 사이트인 http://www.immigration.govt.nz/에서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Online Service Login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입을 해야 합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왔을 때 유용한 정보.
1. 숙소 공항 버스 및 시외버스 티켓 구입 시 백패커 카드가 있으면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핸드폰 구입: 항시 달라지지만 오클랜드 시내에 오면 심카드(자신의 전화번호) 포함해서 핸드폰을 100불 미만으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서 중고를 사는 경우도 많은데 출처인의 경험으로는 뉴질랜드에서는 핸드폰의 수명이 긴 것 같지 않습니다. 그리고 파는 사람이 구입 시기를 속일 수도 있고, 요즈음은 미리 핸드폰 사용로를 미리 당겨 써서 빚으로 남겨 놓고 새로 구입하는 사람이 지불하게 해놓는 사람들도 종종 보이곤 합니다. 따라서 지인에게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면 새것을 구입하길 권합니다.
3. 국제전화: 뉴질랜드에서는 보통 국제 전화카드를 구입해서 한국에 전화를 하곤 합니다. 교민은 Landline(집전화)를 이용하면 1분에 3C정도로 전화통화가 가능하지만, 이는 오클랜드나 크라이처이에 거주하는 경우에만 이렇게 저렴하게 제공됩니다. 지방에 있다면 전화카드 회사로 전화하는 비용이 별도로 발생하므로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곳의 핸드폰으로 한국의 핸드폰으로 전화를 할 수 있는 카드는 Buzz입니다. 자신의 핸드폰으로 한국의 핸드폰으로 전화하는데 비교적 저렴해서 학생들이 유학생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장에서 일을 하시려는 분들은 장소 이동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카드 이용이 더 용이합니다.
4. 은행 계좌개설: 여러 은행이 있지만, 저는 ASB Bank를 이용합니다. 어느 지역에 가나 ATM기기가 많이 있고, 한국인 지점이 있어서 나중에 한국에서 볼일을 볼 때에도 이용이 쉽기 때문입니다. ASB Bank외dpeh West Pac Bank도 한국인 지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도시를 제외하면 은행이나 ATM기가 많지 않아서 불편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도둑이 많으므로 현금을 소지하고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처음 오셔서 하셔야 할 일중 하나가 통장 개설입니다.
5. IRD 신청: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IRD 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세금을 내기 위해 정부기관에서 발행하는 번호입니다. 이번호 신청은 우체국에서 가능합니다. 이 번호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체국에 가서 신청서를 요청하시고, 이것을 작성해서 여권과 국제운전 면허증, 혹은 뉴질랜드 내 학원 학생증을 제시하면 됩니다. 신청비는 무료입니다. 국제학생증으로는 안되더라구요. 보통은 오셔서 처음 학원을 다니시죠? 학원에 등록하면 학생증 발급이 됩니다. 학생증 발급 후 신청을 하시던지, 만일 학원을 다니지 않으실 분은 한국에서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오세요.
6. 저렴하게 시외버스 타는 법: http://nakedbus.com/ 급하게 예약하는 것보다 미리 예약을 하시면 저렴하게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7. 저렴하 뉴질랜드 국내 항공권 구입: http://www.webjet.co.nz/flights/jetstar/ 시외버스와 마찬가지입니다. 미리 예약하시면 훨씬 저렴하게 국내 여행이 가능합니다. 얼마전 어학연수 왔던 학생은 오클랜드 ~ 크라이처치 구간을 왕복 78불에 구입했답니다.
8. 농장 일 알아보기: 보통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오게 되면 외국인 친구를 사귀기 위해 농장 체험을 원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언제 어느 지역에서 어떤 과일을 Picking 할 수 있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http://www.picknz.co.nz/Overview/information/Home.htm

외국에 나온다는 것은 영어 공부가 가장 주목적이겠지만, 그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공부도 하고, 일도 하고, 그리고 가기 전에 배낭여행을 한번 해보세요. 다른 나라에 비해 위험하지도 않고, 배낭여행을 통해서 외국인 친구들도 사귈 수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좋은 추억을 갖고 떠난답니다. 그리고 뉴질랜드는 정말 아름다운 곳이 많답니다.

반응형

'Working Holiday > New Zeala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job information  (0) 2014.07.15
General Plan  (0) 2014.07.08
get a N.Z working holiday visa in Australia  (0) 2014.04.11
Location & job information  (0) 2013.10.28
(in Queenstown) 가기전 준비  (0) 2013.06.20